단일 서버
단일 서버 배포에서는 하나의 Windows Media 서버가 하나 이상의 인코더와 함께 작동하여 콘텐트를 소규모 클라이언트 그룹에 스트리밍합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단일 서버 업그레이드는 업그레이드 프로세스가 한 번만 실행되므로 가장 간단합니다. 이상적인 경우라면 Windows Server 2003 및 Windows Media Services 9 시리즈의 새 설치를 수행할 수 있는 예비용 컴퓨터가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예비용 컴퓨터가 있을 경우에는 새 서버의 모든 설치 및 테스트가 완료될 때까지 기존 서버를 프로덕션 상태로 유지하여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비용 컴퓨터가 없는 경우에는 전체 시스템을 백업합니다. 그런 다음 사이트의 트래픽이 적은 시간을 선택하여 서버 업그레이드 섹션에서 설명한 대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여러 대의 중앙 집중형 서버이 시나리오에서는 한 사이트에서 두 대 이상의 Windows Media 서버가 나란히 여러 클라이언트에 콘텐트를 전송합니다. 때때로 두 번째 서버는 첫 번째 서버가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 작동하는 백업 서버로 기능합니다. 이와 달리 서버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로드 밸런서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여러 서버에 분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성의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서버가 중앙 집중식으로 배치된 상황에서는 업그레이드 과정을 여러 번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단일 서버 업그레이드보다 복잡합니다. 서버 하나를 업그레이드하는 동안 그 클러스터의 다른 서버들이 로드를 분담할 수 있지만, 클러스터의 모든 서버들이 업그레이드될 때까지 버전 4 또는 4.1과 호환되는 버전 9 시리즈의 기능만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사전 계획을 수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4.1 서버에서 MMS가 아니라 HTTP 배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MMS는 버전 9 시리즈에서 서버 대 서버 배포용으로 지원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 대의 분산형 서버
여러 서버가 분산되어 있는 상황에서의 업그레이드 작업은 중앙에 하나 이상의 서버가 있을 뿐 아니라 멀리 떨어진 장소에도 하나 이상의 서버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복잡한 작업입니다. 아래는 분산형 구성의 사례입니다.
분산된 환경에서 서버 집단들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대상을 선정합니다. 그 서버를 구성하고, 예상한 대로 동작할 때까지 테스트한 다음 실무 환경에 다시 위치시킵니다. 업그레이드한 시스템이 정확히 동작하면 아래와 같이 수행합니다.
- 방금 업그레이드한 시스템과 일치하도록 예비용 컴퓨터를 구성한 후 이를 원격 사이트로 보냅니다.
- 서버 하나를 업그레이드한 다음 파일 복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콘텐트, publishing point 구조, 로깅 디렉터리 등을 현재 업그레이드 중인 다른 모든 컴퓨터에 복사합니다. 이 방법은 서버들이 서로 미러링하는 관계일 때는 유용하지만 각각의 서버의 구성이 서로 다를 때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 원격 데이터 센터의 직원들에게 자세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 지침에는 필수 publishing point 및 보안 설정, 디렉터리 구조, 로깅 속성 등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또는 원격 데이터 센터 직원들은 각각의 업그레이드를 테스트하여 올바로 동작하는지,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이 작업의 대부분은 터미널 서비스 또는 웹용Windows Media Services Administrator를 통해 중앙에서 처리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