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Internet)과 휴대폰(cellphone) 사용의 폭발적 증가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뿐 아니라 언어에도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메일과 채팅, 휴대폰을 이용한 문자메시지(text message)가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비지니스맨들 사이에서도 신속한 커뮤니케이션방식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

모바일 서비스나 인터넷상에서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언어들은 대부분 약어(abbreviations)나 두문자어(acronyms)로 만들어진 것들인데,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문자 전달에도 속도감을 즐기는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에 쓰이는 이런 신조어들을 가리켜 영어로는 emailese(이메일 용어)라고 한다. 이메일 용어들은 지금도 계속 만들어지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이미 표준영어(standard English) 대열에 합류했다. 이메일 용어의 형식은 알고 보면 매우 간단한데, 크게 다음 몇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긴단어를 발음이 동일한 글자나 숫자로 표시한다. 이를테면, see는 C로, you는 U, to는 2, for는 4로 대체하는 것이다. 그래서 "See you later."는 "CUL8R"로 간단히 쓸 수 있다.

둘째, 일부 글자, 특히 모음(vowels)을 생략해 쓴다. 예를 들어 message는 MSG, please는 PLS, speak는 SPK로 표시한다.

셋째, 이미 일상생활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약어와 두문자어를 활용한다. 약어는 advertising을 ad, information을 info 등으로 생략해서 쓰는 것을 말한다. 두문자어는 MYOB(Mind your own business), FYI(for your information), FAQ(frequently asked questions)처럼 단어의 첫글자를 따서 쓰는 방식이다.

출치 :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ocid=42902


..more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쥔장 추천 - 영어사전  (2) 2004.12.06
[펌] 19×19  (2) 2004.11.22
[펌] keyboard 상의 특수기호 읽는 법  (0) 2004.11.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