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이전 게시물을 보시면 PPT 파일이 있습니다.

 

강의 내용이 담긴 PPT의 내용을 중복해서 정리하면 의미가 없을 것 같으므로, PPT에 없는 내용 중 제가 적은 기억 나는 내용만 남기겠습니다.

 

SQL Server 초보자 이시거나 복제에 대한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일단 복제에 대한 공부를 간략하게 보시고, PPT를 보신 후 참고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복제 시 character set에 대한 고려 : 게시자와 구독자 사이의 character set 불일치로 인한 복제 오류가 발생 할 수도 있다.

- 테이블 게시를 중지하면 timestamp 컬럼을 제거할 수 있다. (자동으로 제거되지는 않는다.)

- 병합 복제 시 기본적으로 게시자의 데이터가 구독자의 데이터에 우선한다. : 두 서버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양쪽에서 모두 데이터를 수정할 경우, 게시자의 변경을 우선하여 update 된다.

 

- 스냅샷 복제 시 한 게시가 모두 복제되기 전까지 계속 s-lock(shared lock)을 걸게 되므로, insert와 update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게시를 작은 단위로 나눌 필요도 있다.

- 복제의 부하는 7%이하라고 보여짐(완전히 주관적인 하성희 강사님의 의견 -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복제 해제 시 순서대로 정확히 되지 않으면 해제가 되지 않아 재 성성도 안되는 경우가 있음 주의할 것

- 복제가 멈출 경우 게시자의 Transaction Log를 지울 수가 없으므로 이 점에 유의

 

- 복제 시 대부분 배포 에이전트쪽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 네트웍 등의 임시적 오류의 경우 Agent의 재시작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 오류는 없는 데, 복제가 지연되는 경우 -> 구독자나 배포자의 성능에 문제가 있다.

 

경험담

- 배포자의 성능이 중요하다. (실제로 배포자의 H/W를 upgrade해서 성능향상의 효과를 본 적이 있다.)

- Insert나 Update 시 복제 지연 현상이 발생했었는데... 원인은 구독자의 서버 튜닝이 잘 안되어 있는 것이 원인이었음. 즉 구독자의 서버 튜닝도 중요하다.

 

'programming > MS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ference]SQL-DMO  (8) 2004.05.12
SQL Server 사용자 모임  (0) 2003.12.16
[세미나]SQL 고급과정 세미나 7th  (0) 2003.12.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