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VAIO)는 'Video Audio Integrated Operation' 의 약자로서 각종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제품 or 환경을 뜻한다. VAIO는 단순히 SONY 컴퓨터 제품군의 브랜드가 아닌, AV시스템 환경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제 SONY는 "Do VAIO"라는 캣치 프레이즈 아래 본격적인 AV기기로의 통합을 시작하였다.

----------------------------------------------------------------------------------------

[출처 : [日]VAIO 홈페이지]

 

소니는 지난 5월10일, 토쿄·우에노에 있는 도쿄 국립 박물관에서 신VAIO제품군을 발표했다. 고차원의 AV체험을 어디곳에서라도 부담없이 실현할 수 있는 ,「Do VAIO」가 새로운 컨셉이었다.

소니 IT&솔루션즈넷의 키무라케이지氏는 "기존의 VAIO 第1章의 스타트시는 , 높은 퀄리티의 음악을 PC에서는 취급할 수 없었다. 그러나 브로드밴드화에 의해 생활환경이 변화되었다. 제2장의 테마는 AV이며 고사양의 PC를 바탕으로 AV체험을 할 수 있는 상품군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새로운 컨셉의 VAIO는 5월15일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며 5/14~5/16 동안 개최되는 「Do VAIO World 2004」를 통하여 그 모습을 공개할 예정이다.

 

─────────────────────────────────────────────

 

VAIO type X는 퍼스널 컴퓨터로서의 선진 기술을 베이스로 , 고차원 AV녹화/재생 기능을 실현하는"차세대AV레코더"컨셉의 모로서 개발진행 중인 제품이다.
최대 7개의 TV튜너 ,1테라바이트를 넘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탑재해, 최대7채널을 동시에 녹화하여, 현재·과거를 의식하는 일 없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시청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우기 지상·BS·110번CS디지털 방송 대응 유니트와의 조합하여 디지털 하이비젼 방송의 녹화에도 대응하는 고도의AV성능을 갖출 예정이다. 

 

─────────────────────────────────────────────

 

 VAIO type A의 컨셉은「진심으로AV하는Pentium노트북」이다노트PC에서도 박력 있는 영상과 충실한 사운드를 듣게 하기 위하여, 최대 해상도1920×1200닷이라고 하는 고해상도의17인치 와이드 클리어 블랙 액정이 최고모델인 VGN-A70P에 탑재되었다. 그래픽 팁도 최신의 것MOBILITY RADEON 9700을 실장해 최신 데스크탑PC에 상당한 퍼포먼스로 3D게임을 즐길 수 있다.  홈 유스의 엔터테인먼트 이용을 중시한 구성이다.

MPEGencode 카드는 , 새롭게 개발된 것으로 ,TV튜너는 SONY의 액정TV 「WEGA」에 탑재된 것과 동등의 것을 채용 ,3DY/C분리나 노이즈 축소 기능도 서포트되고 있다.

오디오 관련의 기능에서는 , 풀 디지털 앰프 팁의 「S-master」, 소프트웨어 사운드 필터 「SSMS Filter」을 내장하였다. 신개발된 2way 스피커에는 튜닝 된 설정이 pre-set 되고 있다.

 

─────────────────────────────────────────────

 

VAIO type E는 cost performance를 중시한A4노트PC이다. 가격을 중시한 밸류 클래스면서 ,15인치의 클리어 블랙 액정을 탑재하였다. 상위모델인 VGN-E70에서는 TV튜너와 MPEGencode 카드를 탑재하는 등 ,AV이용을 중시하는 유저를 고려한 기능을 특화시키고 있다.

 

─────────────────────────────────────────────

 

VAIO type S는 종래의 바이오 노트북 V505의 흐름을 이어받는 노트PC이다. 노트PC로서는 처음 적용되는13.3인치 와이드 액정 클리어 블랙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이 액정의 채용으로 「Z1의 폭 ,Z505의 높이 ,V505의 가벼움을 실현했다」라고 소니는 어필 하고 있다.

 

─────────────────────────────────────────────

 

휴대 이용을 중시한 소형PC라인업은 VAIO type U로 진화되고 있다.

VAIO type U는, 기존의 U-series를 이어받은 휴대이용을 중시한 스탠드 업 컴퓨팅PC이다. 그러나 키보드 입력이었던 종래기계종으로부터 그 스타일은 일신 되어 입력은 터치 패널 방식으로 변경하였다.

크기는 167(폭)×108(깊이)×26.4(두께)로 더욱 소형화가 진행되었고, 선 자세로 조작을 할 수 있도록 PCG-U101로 채용된 「모바일 그립 스타일」은 , 커서 키와[Enter]키 기능을 「멀티 pointer」라고 정리해 배치하였다. 센타버튼과 좌우버튼은 기존의 조작체계를 계승하면서도 추가기능을 위한 버튼이 레이아웃에 추가되었다. VAIO type U는 터치 패널 컴퓨팅이 주체가 되지만 ,OS은Windows XP Tablet PC Edition이 아닌 통상의Windows XP HomeEdition이다. 그 때문에 , 필기입력용의 「NEXTTEXT」이나 , 화면에 직접 라인을 그릴 수 있는 「PenPlus for VAIO」등의 소니 독자적인 유틸리티가 제공된다.

+ Recent posts